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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최적화(SEO)로 웹사이트를 검색결과에 노출 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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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비웹 작성일 23-10-16 18:46 조회 18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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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제작 전문 유비웹 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했는데 대체 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 내 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을까요? 


잠재 고객이 내 홈페이지 이름을 안다는 건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기와 같고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 이유를 궁금해 하십니다. 그렇다면 꼭 필요한 정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로고, 구글로고, 다음로고, 마이크로소프트 빙로고



우선, SEO 검색엔진최적화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텐데요.

SEO란 검색엔진이 정보를 찾기 쉽도록 사이트 구조와 페이지를 제작하여 불특정 다수가 검색 페이지에서 특정 키워드 입력 시 자연적으로 순위와 노출도를 높이는 최적화 작업을 말합니다. 


광고로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면 빠른 노출이 가능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 시 SEO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검색순위가 높아지고 오가닉 트래픽이 증가한다면 광고비 절감부터 기업 신뢰도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검색엔진은 첫 번째 페이지 클릭률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첫 번째 페이지를 차지하는 상위 3% 이하로는 클릭률이 현저히 낮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정보를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조로 최적화하여 고객이 검색 했을 때 상위 3퍼센트 안에 나올 수 있도록 구조화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제 홈페이지 제작 시 검색엔진 최적화(SEO) 노출을 위한 중요한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http가 아닌 https 보안 프로토콜 사용


홈페이지 접속 시 주소창에 [주의 요함]이라는 경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보안 연결이 되지 않아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라는 의미로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신뢰성을 떨어트릴 수 있고 홈페이지의 정보 유출, 사이트 위조, 데이터 변조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은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더 선호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2. robots.txt 및 사이트맵


robots.txt는 접근 가능한 페이지와 접근을 차단할 페이지 등 홈페이지 전반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일이며, 사이트맵이란 검색엔진이 색인할 모든 페이지를 나열한 파일로 웹 크롤러가 쉽게 정보를 크롤링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테크니컬 SEO입니다. 


3. 웹사이트 페이지 로딩 속도


홈페이지 접속 시 페이지 정보가 로딩되는 속도는 SEO를 결정하는 요소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로딩 속도는 호스팅 서버와 데이터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작 시 로딩 속도를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로딩 속도가 짧을수록 더 높은 최적화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친화성 


요즘은 PC보다 모바일을 통한 웹페이지 접근이 훨씬 많아졌고 이에 따라 검색엔진은 모바일 중심으로 색인을 생성합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 제작 시 모바일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에 최적화 된 폰트 크기, 색상대비, 이미지 등으로 모바일에서 보기 편안한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태그 및 구조적 마크업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타이틀 태그(페이지 제목)와 메타태그 작성이 필요하며 더 깊게는 HTML의 구조적 마크업과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이 있습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통해 무조건 노출되는 건 아니지만 검색엔진이 잘 이해하는 웹사이트는 적절한 사용자에게 노출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태그 및 구조적 마크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 SEO 성능지수 https://pagespeed.web.dev/

- 스키마 오류 검사 https://validator.schema.org 

- 스키마 리치 스피넷 결과 확인 https://search.google.com/test/rich-results?hl=ko




6. 콘텐츠 정보


웹사이트의 페이지 정보가 제대로 노출되기 위해서는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제작되어야 하며 드래그로 긁어지지 않는 이미지로 제작된 콘텐츠라면 검색엔진은 페이지를 이해할 수 없어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에 필히 내 홈페이지의 콘텐츠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었는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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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안내드린 사항들이 고려되어 문제없이 홈페이지가 제작되었다면 이제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단시간에 빨리 노출된다면 좋겠지만 검색엔진 로봇이 내 홈페이지를 찾아와 정보를 색인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로봇이 이해하기 쉬운 구조와 양질의 정보 데이터가 검색엔진에 쌓이면 기다림은 곧 만족스러운 결과로 돌아올 것입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사용자가 많은 검색엔진에 광고 없이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된다는 것은 매출로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고객님의 홈페이지 제작에 유비웹이 함께하겠습니다. 상담신청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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