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SEO)로 웹사이트를 검색결과에 노출 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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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제작 전문 유비웹 입니다.
웹사이트를 제작했는데 대체 왜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 내 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을까요?
잠재 고객이 내 홈페이지 이름을 안다는 건 그야말로 하늘의 별 따기와 같고 자연스럽게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분들이 홈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 이유를 궁금해 하십니다. 그렇다면 꼭 필요한 정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SEO 검색엔진최적화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텐데요.
SEO란 검색엔진이 정보를 찾기 쉽도록 사이트 구조와 페이지를 제작하여 불특정 다수가 검색 페이지에서 특정 키워드 입력 시 자연적으로 순위와 노출도를 높이는 최적화 작업을 말합니다.
광고로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면 빠른 노출이 가능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 시 SEO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검색순위가 높아지고 오가닉 트래픽이 증가한다면 광고비 절감부터 기업 신뢰도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검색엔진은 첫 번째 페이지 클릭률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첫 번째 페이지를 차지하는 상위 3% 이하로는 클릭률이 현저히 낮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정보를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구조로 최적화하여 고객이 검색 했을 때 상위 3퍼센트 안에 나올 수 있도록 구조화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제 홈페이지 제작 시 검색엔진 최적화(SEO) 노출을 위한 중요한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http가 아닌 https 보안 프로토콜 사용
홈페이지 접속 시 주소창에 [주의 요함]이라는 경고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는 보안 연결이 되지 않아 안전하지 않은 사이트라는 의미로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신뢰성을 떨어트릴 수 있고 홈페이지의 정보 유출, 사이트 위조, 데이터 변조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은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더 선호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2. robots.txt 및 사이트맵
robots.txt는 접근 가능한 페이지와 접근을 차단할 페이지 등 홈페이지 전반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파일이며, 사이트맵이란 검색엔진이 색인할 모든 페이지를 나열한 파일로 웹 크롤러가 쉽게 정보를 크롤링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테크니컬 SEO입니다.
3. 웹사이트 페이지 로딩 속도
홈페이지 접속 시 페이지 정보가 로딩되는 속도는 SEO를 결정하는 요소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로딩 속도는 호스팅 서버와 데이터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작 시 로딩 속도를 고려하여 제작되어야 하며 로딩 속도가 짧을수록 더 높은 최적화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친화성
요즘은 PC보다 모바일을 통한 웹페이지 접근이 훨씬 많아졌고 이에 따라 검색엔진은 모바일 중심으로 색인을 생성합니다. 그렇기에 웹사이트 제작 시 모바일의 중요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에 최적화 된 폰트 크기, 색상대비, 이미지 등으로 모바일에서 보기 편안한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태그 및 구조적 마크업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타이틀 태그(페이지 제목)와 메타태그 작성이 필요하며 더 깊게는 HTML의 구조적 마크업과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키마 마크업(Schema Markup)이 있습니다. 스키마 마크업을 통해 무조건 노출되는 건 아니지만 검색엔진이 잘 이해하는 웹사이트는 적절한 사용자에게 노출 될 확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태그 및 구조적 마크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테스트 하실 수 있습니다.
- SEO 성능지수 https://pagespeed.web.dev/
- 스키마 오류 검사 https://validator.schema.org
- 스키마 리치 스피넷 결과 확인 https://search.google.com/test/rich-results?hl=ko
6. 콘텐츠 정보
웹사이트의 페이지 정보가 제대로 노출되기 위해서는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제작되어야 하며 드래그로 긁어지지 않는 이미지로 제작된 콘텐츠라면 검색엔진은 페이지를 이해할 수 없어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에 필히 내 홈페이지의 콘텐츠들이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었는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위에 안내드린 사항들이 고려되어 문제없이 홈페이지가 제작되었다면 이제 기다림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단시간에 빨리 노출된다면 좋겠지만 검색엔진 로봇이 내 홈페이지를 찾아와 정보를 색인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로봇이 이해하기 쉬운 구조와 양질의 정보 데이터가 검색엔진에 쌓이면 기다림은 곧 만족스러운 결과로 돌아올 것입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사용자가 많은 검색엔진에 광고 없이 자연스럽게 상위 노출된다는 것은 매출로 직결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경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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